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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 정치교육의 논리) 정치적 자아와 시민(市民)성의 형성 및 정치적 인간의 정치참여와 의사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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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25 1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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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생활은 개인들의 정치사회와의 끊임없는 대화의 과정이며 개인들
은 이러한 정치생활을 통하여 스스로 정치적 의미를 구성하게 된다
이렇게 정치생활 속에서 자신의 정치…(skip)


사회과 정치교육의 논리) 정치적 자아와 시민(市民)성의 형성 및 정치적 인간의 정치참여와 의사결정

레포트/사범교육


사회과 정치교육의 논리) 정치적 자아와 시민(市民)성의 형성 및 정치적 인간의 정치참여와 의사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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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국가간
정체성을 의미하는 국적을 자동 취득하고 인간적 존엄성을 갖춘 시
민으로...

사회과 정치교육의 논리) 정치적 자아와 시민(Citizen)성의 형성 및 정치적 인간의 정치참여와 의사결정



목차

* 사회과 정치교육의 논리

Ⅰ. 정치적 자아와 시민(Citizen)성의 형성

Ⅱ. 정치적 자아와 시민(Citizen)성의 형성 시기와 과정

Ⅲ. 정치적 인간의 정치참여

Ⅳ. 정치적 인간의 의사결정

* Reference List







* 사회과 정치교육의 논리

물리적 상황은 법률보다 덜 efficacy적이다. 정치적 인간으로서의 개인은 이미 개별적 존재 이상이 되
는 것이며 이것은 타인에게 effect을 주는 정치참여의 형태로 나타나
게 된다 이때 참여는 곧 최적의 선택을 통해서 이루어지므로 합리적
의사결정 과정이 필요하게 된다 따라서 사회과 정치교육의 바탕 이
야기는 이로부터 비롯되는 것이다. 나는 가장 유리한 상황과 최선의 법률도
국가(국민)의 관습에 대신하여 헌정질서를 유지할 수는 없다고 확신한
다(Tocqueville, 1960: 322).

사회과 정치교육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전제(premise)定義(정이) 은 정
치적 자아와 시민(Citizen)성, 정치적 인간과 정치참여, 합리적 의사결정이라
고 할 수 있다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정치생활을 처음 한다. 그리고 법률은 사람들의 관
습보다 훨씬 별 efficacy적이다. 나는 가장 유리한 상황과 최선의 법률도
국가(국민)의 관습에 대신하여 헌정질서를 유지할 수는 없다고 확신한
다(Tocqueville, 1960: 322).`

사회과 정치교육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전제(premise)定義(정이) 은 정
치적 자아와 시민(Citizen)성, 정치적 인간과 정치참여, 합리적 의사결정이라
고 할 수 있다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정치생활을 처음 한다.

I. 정치적 자아와 시민(Citizen)성의 형성

인간은 정치생활을 통하여 자신의 정치적 역할과 위치를 인식한다.설명



순서


사회과 정치교육의 논리) 정치적 자아와 시민(Citizen)성의 형성 및 정치적 인간의 정치참여와 의사결정

목차

사회과 정치교육의 논리

Ⅰ. 정치적 자아와 시민(Citizen)성의 형성

Ⅱ. 정치적 자아와 시민(Citizen)성의 형성 시기와 과정

Ⅲ. 정치적 인간의 정치참여

Ⅳ. 정치적 인간의 의사결정

Reference List

사회과 정치교육의 논리

`물리적 상황은 법률보다 덜 efficacy적이다. 국가간
정체성을 의미하는 국적을 자동 취득하고 인간적 존엄성을 갖춘 시
민으로 인정된다 또한 가정이라는 잠재적 정치 지위를 얻게 되고 장
래 정치 성향의 습득에 잠재적 요인으로 작용하게 되는 정치文化에
젖어 들게 된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통해서 아동은 정치적 자아를 형성하게
되며 점차 정치적 정향을 의미하는 시민(Citizen)성을 갖춘 정치적 인간이 되
는 것이다. 그리고 법률은 사람들의 관
습보다 훨씬 별 efficacy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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