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포 가는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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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13 17: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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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 육지로 연결된 삼포는, 그가 떠나고자 했던 도시와 전혀 다를 바가 없는 산업화 된 공간으로 전락해 버린 것이다.
1970년대 산업화의 과정에서 농민은 뿌리를 잃고 도시의 밑바닥 생활을 하며 일용 노동자로 떠돈다. 이러한 상황의 황폐함과 궁핍함이 `영달`과 `정씨` 같은 부랑 노무자, `백화` 같은 작부의 모습으로 형상화되면서 시대적 전형성을 획득하고 있따
`정씨`에게는 이제 그 옛날의 아름다운 삼포가 존재하지 않는다.
특히, 이야기의 끝에 이르러 그토록 그리던 `정씨`의 고향 삼포가 개발 사업으로 인해 송두리째 사라진 사실을 통하여 부랑 노무자의 비애가 밀도 있게 그려진다. `영달`은 부랑 노무자로 일을 찾아 떠돌아다니는 인물이고, `정씨`는 옥살이를 하면서 목공·용접·구두수선 등 여러 가지 기술을 배웠으나 어디에도 정착하지 못하고 고향 삼포를 찾아간다. 그러나 이들은 눈길에서 만난 `백화`와 인간적인 교감을 나눈다.삼포가는길무진기행 , 삼포 가는길감상서평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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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이런 의미에서 <삼포 가는 길>은 1970년대 산업화가 초래한 고향 상실의 아픔을 형상화해 내고 있는 작품이라 할 수 있따 …(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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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포 가는길에 대한 글입니다. 그리고는 `백화`를 도와 여비를 나누어 차표와 빵을 사 준다.
레포트/감상서평
삼포가는길무진기행
삼포 가는길에 대한 글입니다. 우연히 만나 동행이 된 `영달`과 `정씨`가 술집에 들렀을 때, 주인은 `백화`란 작부를 찾아 주면 만 원을 주겠다고 제의한다. 감격한 `백화`는 자신의 본명을 알려 주고 그들 곁을 떠난다. 삼포는 그에게 있어 오랜 부랑 생활을 끝내고 안주할 수 있는 곳, 곧 정신의 안주처이기도 하다.
삼포 가는길
● <삼포 가는 길> 이해하기
이 작품은 부랑 노무자인 `영달`과 `정씨`가 눈 내리는 들길을 걸으며 귀향하는 이야기를 다루고 있따 도중에 술집 작부 `백화`를 만나 떠돌이로 살아가는 처지를 밝히며 삶의 밑바닥에 깔린 슬픔의 근원을 확인하게 되고, 세 사람은 서로의 처지를 이해하게 된다는 내용이다. 그러므로 `정씨`에게 있어서 삼포의 상실은 곧 정신적 고향의 상실을 의미하며, 그 순간 `정씨`는 `영달`과 전혀 다를 바 없는 부랑자가 되고 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