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카스 광고分析(분석)및 향후 광고戰略 제안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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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20 05:02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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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1년 5월에 constituent 을 보강시켜 `박카스-에프`로 발전하였고, 2005년 3월 18일, `국민 드링크 박카스 에…(drop)
다. 1961년 출시되어 3년 만인 1964년 의약품 시장의 정상에 올라 그 자리를 내준 적이 없으며, 각종 브랜드 파워 조사에서도 1등을 놓친 적이 없다.
1. 제품紹介
박카스의 탄생
박카스가 처음 나온 60년대는 전쟁의 그늘이 가시지 않은 상태로 사람들이 영양실조로 픽픽 쓰러져 나가던 시기였다.’ 라고만 생각했었는데 다시 생각해 보니 그 광고는 ‘당시 사회이슈였던 사회병역기피문제를 다룬 박카스 광고’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박카스-정`은 불티나게 팔렸지만 알약의 당의가 녹는 문제가 발생해 1962년 20cc 앰플 형태인 `박카스-내복 액`으로 교체한다.박카스 광고分析(분석)및 향후 광고戰略 제안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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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카스 광고의 의미 있는 변화
숫자를 외우며 ‘꼭 가고 싶습니다!’를 외치던 박카스광고가 생각난다. 박카스도 그 붐을 타고 첫 선을 보인 것이 1961년, 알약 형태로 이름은 `박카스-정`이었다. 이를 계기로 박카스의 광고에는 어떤 것이 있으며, 또 그런 광고가 지닌 뜻은 무엇이었는가, 또 광고가 박카스의 성장에 어떤 影響(영향)을 미쳤는지를 알고 싶어 박카스를 주제로 선정했다.
국민 드링크의 발전, 그리고 변화
하지만, 운반 중 앰플 용기가 파손되어 1963년 8월에 현재와 같은 드링크 형태의 `박카스-D(Drink의 약자)`가 나오게 되었다. 그때는 사회문제에 대해 잘 알지 못했던 시기였기 때문에 ‘참 재미있는 광고다. 박카스를 이 자리에까지 올려놓은 marketing 전술을 광고 중심으로 알아보고, 성공요인을 分析하여 앞으로 나가야 할 방향성을 제시하고 또한 꾸준한 경쟁자의 도전에 맞서 갖추어야 할 새로운 자세, 대안들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때 미국의 원조로 비타민이 알려지면서 너도나도 비타민을 찾았다. 이러한 박카스의 저력에는 박카스만의 과감하고 差別화된 marketing 전술과 아이디어에 있었다고 생각한다.
박카스는 오랫동안 전 국민에게 사랑 받고 있는 의약품이자 음료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