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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교회의 예배의 형성 -장로교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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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23 19: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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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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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예배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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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의 목적은 한국 장로교 예배의 형성과정을 서술함으로써 한국 장로교 예배의 개혁을 위한 future(미래)의 방향을 제시하는데 있다 특별히 이 글은 한국 교회 초기에 나타나는 여러 예배의 형태들을 서술하고 그것들이 오늘 한국교회에 미친 영향을 살펴보는데 관심을 가진다.

그렇다면 만주에서 한국인들이 경험한 예배는 어떠한 것이었을까? 만주에서 한국인들을 선교하였던 로스(the Rev. John Ross)선교사는 1903년에 자신의 선교를 회고하면서 Mission Methods in Manchuria라는 책을 서술하였는데 그속에는 만주교회 다양한 집회의 종류들이 introduce되고 있다 하지만 이글에서는…(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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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교회의 예배의 형성 -장로교를 중심으로
설명

다. 이말에 동의하게 된다면 한국 교회의 처음 은 한국에 개신교 선교사가 처음 들어온 1884년보다 훨씬 이전인 1879년으로 거슬러 올라가게 된다된다.

II. 초기 한국인들이 경험한 만주교회의 예배

교회는 어디에 존재하는가? 칼빈과 루터에 의하면 `하나님의 말씀이 선포되고 성례전이 거행되는 곳에 하나님의 교회가 있다`고 한다. 이렇게 우리의 지나온 예배를 살펴보는 것은 이후 우리들이 예배를 갱신할 수 잇는 중요한 기초가 될수 있기 때문일것이다 사실 우리는 이 글을 통하여 어떻게 한국 교회의 초기 예배가 진정한 예배라기 보다는 집회의 성격을 가지고 있었다. 1879년 10월에 이미 만주에서는 한국인들 30여명이 정규적으로 모여 예배하고 있었고 그해에 4명의 한국 사람들이 최초로 그곳에서 세례를 받았기 때문일것이다
만주에서 모였던 이 한국인들의 초기 신앙공동체를 한국교회의 처음 으로 보는데는 또 다른 이유가 있다 그것은 바로 만주에서 신앙을 얻은 이들이 한국에 와서 초기 신앙공동체를 형성하였기 때문일것이다 백홍중, 서경조, 이응찬등의 한국인들은 만주에서 만들어진 성경과 소책자를 가지고 이미 선교사들의 입국(1884) 이전에 한국에 들어와 신앙공동체를 형성하고 있었다. 우리는 이 글을 통하여 어떻게 한국 교회의 초기 예배가 집회의 성격을 가질 수밖에 없었는지를 발견하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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