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어말 어미 ‘-시’를 중심으로 본 높임법의 오용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19 16:26
본문
Download : 선어말 어미 ‘-시’를 중심으로 본 높임법의 오용.hwp
높임법은 한국어에서 언어 구조에 반영되는 사회적 정보의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아 특히 선어말어미 ‘-시’는 흔히 ‘주체 높임법’어미로서 기술되어 왔다. 하지만 이러한 기능이 모든 문장에 적용되지는 못한다. 곧 말이 이루어지려면 적어도 말할이와 들을이가 필수적으로 필요하며, 수의적으로 말에 등장하는 사람이 있을 수 있다아 말할이가 들을이에게 말을 할 때 그를 높일 것인가, 안 높일 것인가, 낮출 것인가를 결정해야 한다. 높임법은 어떤 대상을 어느 정도로 대접하느냐를, 즉 얼마나 높여 대접하고 낮추는가를 언어적으로 표현하는 체계를 말하는 것이다. 이는 ‘-시’가 문장의 ‘주체’를 높이는 기능을 한다는 뜻으로 그 내용이 아주 간단한 것이 된다된다.






선어말어미‘-시’를중심으로본높임법의오용
레포트/인문사회
Download : 선어말 어미 ‘-시’를 중심으로 본 높임법의 오용.hwp( 70 )
선어말 어미 ‘-시’를 중심으로 본 높임법의 오용
순서
Ⅰ. 서론
어느 언어에서나 상대방의 신분에 따라 얼마간의 다른 표현을 써야 하는 규칙이 있다아 우리나라에서는 상대의 신분에 따라 언어적으로 달리 표현하는 것을 높임법이라 한다. 상위자를 높이기 위한 ‘-시’의 사용이 오히려 잘못된 높임으로 오용을 낳기 때문이다
앞으로 살펴볼 사항은 높임법에 대한 기본 논의와 오용들을 살펴보겠는데 특히 선어말어미 ‘-시’를 통해 알아본 높임법의 현상들과(주체 높임법으로 한정함) ‘-시’에 대한 여러 입장들 그리고 ‘-시’에서 나타나는 drawback(걸점)들을 다루도록 하겠다.
말이 이루어지는 데에 관여하는 사람으로는 말할이, 들을이, 임자말로 등장하는 사람(객체), 매김말로 등장하는 사람이 있다아 이 가운데 말할이가 가장 중심적인 인물이고, 두 번째가 말할이의 상대가 되어 말을 들어주는 들을이이다.
Ⅱ. 높임법의 관념
1. 높임법
한국어는 높임법이 유난히 발달한 언어로 아주 복잡한 양상을 보이고 있다아 이러한 언어 사용을 정확하게 하지 못하면 한국어를 안다고 할 수 없다는 말이 나올 만큼 높임법은 한국어에서 중요한 몫을 차지하고 있다아 높임법은 수신자, 행동의 주체와 객체 등 담화 관련 인물에 대한 발신자 심적 태도 표현의 언어적 기구다. 또한 높이더라도 정도성이 끼어들어 어느 정도 …(To be continued )
,인문사회,레포트
설명
선어말 어미 ‘-시’를 중심으로 본 높임법의 오용
선어말 어미 ‘-시’를 중심으로 본 높임법의 오용선어말어미‘-시’를중심으로본높임법의오용 , 선어말 어미 ‘-시’를 중심으로 본 높임법의 오용인문사회레포트 ,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