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의 백제유적들 / 무왕의 천도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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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28 08:51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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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들 삼국의 도읍지는 모두 역싸 기록에 나오는 수도들이다. 그리고 도성을 지척에 둔 자리에는 반드시 왕릉이축조되었다. 그리고 미륵…(drop)
다. 그 하나가 화려한 왕궁을 건설하는 일이다. 전제왕권이 강화되면서 필연적으로 일어난 文化(문화)현상인것이다. 삼국시대의 왕릉은 규묘도 물론 컸거니와 묘세를 적용한 방법이나 껴묻거리 (副 葬品) 가 호화롭기 그지없었다. 그래서 일찍부터 이르바 ` 百 濟 益 山 遷 都 說 ` 이 제기되었다. 고구려와 백제는 몇 次例(차례)에 걸쳐 수도를 옮기면서 그 이웃에 귀족 文化(문화) 흔적을 펼쳐 놓았다. 불교는 사회 文化(문화) 발전에도 기여했을 뿐 아니라 전제왕국의 호국 이념으로도 받아들여졌다. 그런데 역싸가 기록하지 않은 왕도의 모습이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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익산의백제유적들
본 자료는 익산에 있는 백제유적을 바탕으로 무왕의 천도설에 대해 작성된 리포트입니다. 이어 거대한 사찰을 창건하게 되는데 , 사찰은 국가가 관장하는 국립사찰 형태로 창건했다.


본 는 익산에 있는 백제유적을 바탕으로 무왕의 천도설에 대해 작성된 리포트입니다. 익산을 왕도로 볼수있는 정황은 고고학적 발굴이나 현존하는 유적을 통해 여러군데서 발견된다 이 지역 금마면 기양리에는 우선 백제 최대의 가람 규모를 자랑하는 그 유명한 미륵사 터가 남아있다아 5층 석탑의 잔영을 겨우 전하고 있지만 , 미륵사 터에 대한 장기적인 고고학 발굴에서 찬란한 백제 불교 文化(문화)상을 속속 파헤쳐 냈다. 수도를 단 한번도 바꾸지 않은 신라 역시 경주를 중심으로 수 많은 유형의 文化(문화)를 영조했다. 고대 국가가 수도를 경영하는데 필수적으로 수반하는 모든 조건을 다 갖추어 어렴풋이나마 왕도로 떠오르는 땅은 바로 오늘날 전북 익산군 金 馬 면과 王 宮 면 일대 다. 고대 국가가 수도를 경영하는 과정에는 대개 몇가지의 공통적 특징이 나타난다.익산의백제유적들 , 익산의 백제유적들 / 무왕의 천도설경영경제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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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국 시대의 文化(문화) 유적은 주로 도읍지와 그 도성 밖 가까운 지역에 밀집되어 있다아 요즈음 槪念으로 말하면 수도와 수도권에 해당하는 지역에 몰려 있었던 것이다. 이들 왕릉을 통해 당대의 文化(문화)상이 어떠했는가는 백제의 경우 공주 무녕왕릉과 부여 능산리 고분군이 증거하고 있다아 이렇듯 수도로서의 도읍을 경영하는데 왕릉이 수반된다는 사실 이외에 왕도의 면모를 갗추기 위한 도성의 경영도 필수적으로 나타난다.